검색결과

[ 17건 ]
충주시, 농업인대학 교육 폭발적 인기!
충주시, 농업인대학 교육 폭발적 인기!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대학 농기계활용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용접 및 비닐하우스 설치교육 과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충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인대학은 중장기 심화교육과정 전문교육 실시를 통해 합리적인 농장경영 및 과학영농 실천 능력을 갖춘 전문농업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은 △사과학과 △복숭아학과 △농기계 활용학과 △양봉학과 △가공창업교육학과 등 총 5개 학과로 3월부터 11월까지 20회차에 걸쳐 진행된다. 농기계활용학과는 관리기, 정식기, 예초기, 트랙터, 굴삭기, 지게차 등 주요 농기계 실습과 지게차, 굴삭기 자격증 취득 과정 그리고 비닐하우스 제작, 용접 실습 교육 등을 통해 농업 활동에 활용되는 기술들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특히, 평탄 작업부터 비닐하우스를 완공하는 비닐하우스 제작 교육과 선반 또는 벤치를 제작하는 용접 교육은 학생들에게 가장 호응이 좋다. 센터 관계자는 “농기계 조작이 미숙하여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던 교육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도전해보며 영농효율을 증대할 수 있어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농업 현장에서 필요한 과목을 개설하여 교육 만족도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2022년 농업인 화합행사 개최
충주시, 2022년 농업인 화합행사 개최
충주시 농업인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활짝 폈다. 충주시는 9일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는 ‘2022년 농업인 화합행사’를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농업인단체연합회(회장 이복해)가 주관하는 올해 행사에서는 충주시 농업인 1천여 명이 참여해 오랜만에 돌아온 뜻깊은 시간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농업농촌 공동체 회복으로 새로운 도약 준비’라는 주제로 기념행사, 화합행사, 부대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기념행사에서는 충주시 농업발전에 이바지한 23명의 우수농업인 등의 노고를 기념하는 시상식을 통해 축하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화합행사에서는 읍면동 대항 명랑 운동회를 개최해, 농업인들이 열띤 응원속에서 서로의 소속감을 확인하고 우애를 다지는 즐거운 하루를 만끽했다. 또한 부대행사로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부스와 각종 농업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시부스를 마련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복해 농업인단체연합회장은 “위기의 농업 현장에서도 꿋꿋하게 이 땅을 지키는 우리 영웅들이 모여 서로 위로하는 시간을 맞이하게 되어 더할나위 없이 기쁘다”며 “앞으로도 우리 농업인의 권익 신장을 위하여 더욱 열심히 뛰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충주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는 농업인들의 웃음을 지킬 수 있도록 시정 각 분야에서 세심하게 챙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합회는 다수 인원이 모이는 행사의 성격을 고려해 △자체 안전관리계획 수립 △전문가의 현장점검 △긴급상황에 대비한 소방서 및 경찰서 협력 등 안전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시에서도 안전관리계획을 공유하며 안정적인 행사 운영을 지원했다.
충주시, ‘명품사과 농업인’ 선발!!
충주시, ‘명품사과 농업인’ 선발!!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어윤종)는 20일 사과의 고장 충주를 알리기 위해 ‘명품사과 농업인’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충주사과 최고 명인 선발은 ‘충주사과’의 명성을 알리고 올해 폭우와 탄저병, 화상병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과 농가의 사기진작을 위해 마련됐다. 센터는 읍면동장과 농업단체장의 추천을 받은 24개 농가 중 현장 및 과실 계측심사를 통해 최종 4 농가를 선정·시상할 계획이다. 센터와 사과발전회는 함께 과수원 현장을 방문해 과원 관리상태, 과실 품위, 병해충 발생 및 방제 등 항목별로 17일 1차 심사를 진행했다. 2차 심사는 오는 21일 1차 심사로 선발된 4개 농가를 대상으로 과원 현장을 재방문해 진행할 예정이다. 2차 심사에서 선발된 농가의 사과는 충주시 농산물 쇼핑몰 ‘충주씨샵’에서 열리는‘명품사과 대전’을 통해 판매된다. 센터는 충주씨샵 ‘명품사과 대전’ 판매량과 소비자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명품사과 농업인’의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시상은 선정된 4개 농가를 대상으로 12월 9일 최우수, 우수, 장려 등으로 나누어질 예정이다. 센터 관계자는 “올해 과수화상병과 기상이변, 사과 가격하락 등으로 과수 농가들의 근심이 많았다”며, “막바지 만생종 사과의 생산을 위한 작업에도 최선을 다해 충주 사과의 명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 ‘청년 농업인 직거래장터’ 개장
충주시, ‘청년 농업인 직거래장터’ 개장
충주시는 오는 7월 2일~3일 오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호암지 생태전시관 일원에서 ‘청년 농업인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장터에는 사과, 수박, 유정란, 쌈 채소, 오미자즙, 작두콩 차 등 20여 종 이상의 다채로운 농특산물과 운동과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이 선호할 만한 시원한 즙류 및 가벼운 소포장 제품을 시중 가격보다 10~20%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시는 지난 6월 4일과 5일 첫 개장한 청년 농업인 직거래 장터는 시민들의 대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한 바 있다. 이에 힘입어 ‘충주시 청년 농업인 마케팅 사업단’의 청년농들은 충주시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을 내세워 시민들에게 발 빠르게 다가갈 계획이다. 한편, 7월 2일(토) 오후 5시 30분부터는 충주중원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버스킹 공연이 진행될 예정으로, 직거래장터와 문화예술을 더해 호암지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석미경 농정과장은 “충주시 청년 농업인들이 다양한 장소에서 마케팅 다변화를 시도하면서 한층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무더위에도 고군분투하는 청년 농업인들의 모습에서 충주시 농업발전의 밝은 미래를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청년 농업인 직거래장터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농정과 유통팀(☏850-5723)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