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20건 ]
충주시, 2024년 고구마 무균묘 사전 신청 받는다!
충주시, 2024년 고구마 무균묘 사전 신청 받는다!
충주시농업기술센터가 관내 농업인중 고구마 육묘가 가능한 농업인을 대상으로 2024년에 분양할 고구마 무균묘를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사전 신청을 받는다. 사전 신청 품종은 총 5품종으로 모두 국내에서 육성한 신품종(소담미, 호감미, 호풍미, 진율미, 통채루)이며, 조직배양 기술로 생산한 바이러스 무균묘이다. 무균묘 고구마 종순은 조직배양실에서 바이러스가 없는 고구마 생장점을 채취하여 배양한 후 순화(외부환경적응) 증식과정을 거쳐 생산한 조직 배양묘다. 무균묘 우량 종순을 이용할 경우 농가의 종묘 구입비 절감뿐 아니라 농가에서 자체 증식할 수 있다. 또한 고구마의 생산량도 20~30%가량 증가하여 맛과 품질도 우수하고 겉모양도 균일하여 농가들로부터 호응도가 높다. 고구마 무균묘 분양에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고 과학영농팀(850-3582) 및 읍면 농민상담소에 신청하면 된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일단 바이러스에 감염된 고구마는 생산량 감소는 물론 모양도 균일하지 않아 상품성이 떨어져 생산 농가에 많은 피해를 주게 된다”며 “앞으로도 매년 바이러스가 제거된 고품질의 국산 신품종 고구마를 필요로 하는 농가에 안정적으로 보급함으로써, 농가소득 증가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충주시, 거리두기 4단계 1주 연장..코로나 방역 행정력 총동원
충주시, 거리두기 4단계 1주 연장..코로나 방역 행정력 총동원
충주시는 코로나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단계인 4단계를 1주간 더 연장하기로 한 가운데, 코로나 종식과 일상생활로의 조기 복귀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시는 지난 5일부터 지정된 ‘사회적 거리두기 특별대책 기간’을 1주간 연장하고 모든 행정력을 투입해 음식점·카페·유흥업소 등의 다중밀집 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전 공무원이 코로나 취약 사업장 전체 8,500여 개소와 직접 연결되어 방역상황을 관리하는 ‘코로나 사업장 방역 담당관제’를 시행하며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시는 감염 확산을 신속히 차단하기 위해 역학조사 대상을 대폭 확대해 코로나19 필수 검사대상을 확진자의 접촉자뿐만 아니라, 2차 접촉자(접촉자의 접촉자)까지 확대했다. 확진자 동선 조사 기간 또한 기존의 증상발현 2일 전에서 3일 전으로 확대해 감염 확산의 감시망을 넓혔다. 아울러, 변이바이러스에 대해 기존 백신 접종 완료자라도 검사 결과가 확인될 때까지 자가격리를 실시하여 델타 변이 및 돌파 감염 확산 방지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 밖에도 시에서 운영하는 문화·체육시설 등을 임시 폐쇄하고, 현수막·마을방송을 통해 방역수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시민 경각심을 고취하고 있다. 충주종합운동장에 ‘임시선별진료소’를 확대 운영하고 1일 코로나19 검사 규모를 기존 400명에서 2,500명(시 인구의 1%)까지 확대해 더 많은 시민이 편하고 신속하게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시는 이달 8.15 광복절 연휴 기간 등 휴가철 성수기를 맞아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방역의 고삐를 조이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저희 공무원들은 코로나 종식과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더욱더 열심히 노력하겠다”라며, “시민들께서도 방역수칙 준수와 적극적 협조를 해 주셔서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힘을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 고추 탄저병, 담배나방 방제로 풍년 예약!
충주시, 고추 탄저병, 담배나방 방제로 풍년 예약!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정진영)는 고추 생산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탄저병, 담배나방, 바이러스 등의 발생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고추재배 농가에 적극적이고 철저한 예찰 및 방제를 당부했다. 탄저병은 주로 비가 올 때 땅에 있는 병원균이 고추에 튀어 빠르게 퍼지는 치명적인 병균이다. 특히, 초보농가나 귀농인의 경우 탄저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수확기에 피해를 입을 우려가 크다. 이에 농업기술센터에서는 탄저병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비 오기 전후로 등록된 약제를 정해진 방법에 맞춰 살포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약제에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작용기작을 고려해 종류를 번갈아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담배나방은 애벌레 한 마리가 고추 10개까지 피해를 입혀 관리 소홀시 최대 생산량의 20~30%까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해충이다. 또한, 기온이 높아짐에 따라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CMV) 등으로 인한 기형과, 얼룩과도 증가하고 있다. 센터는 해충 및 바이러스 방제를 위해서는 포장 단계에서 피해 열매를 즉시 제거하고 약제를 골고루 묻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센터 관계자는 “지속되는 폭염이 일소과와 석회결핍 발생 증가 및 생육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적절한 수분과 영양관리, 토양온도 상승 억제를 위한 피복, 적기수확 등의 종합적 재배관리가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충주시,공공시설 휴관 및 축소 운영 돌입!
충주시,공공시설 휴관 및 축소 운영 돌입!
충주시는 5일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에 따라 지역 내 공공시설에 대한 휴관 및 축소 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평생학습관 등 교육시설 등은 비대면으로 전환해 운영하고 문화·체육·관광시설, 도서관, 박물관 등은 전면 휴관하며 문화회관, 관아갤러리 등은 축소 운영된다. 이에 따라 고구려비전시관, 고구려천문과학관, 생활문화센터, 충주문화원 등 문화시설과 축구장, 족구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 등 29개 실내·외 체육시설 및 이동도서관을 비롯해 도서관 본관 및 분관 13개소의 운영이 중단된다. 단, 도서 대출을 원하는 시민을 위해 홈페이지에서 비대면 안심대출서비스를 통해 도서관 입구에서 도서를 수령하고, 반납 시에는 반납함을 이용하는 비대면 방식의 대출 서비스를 운영한다. 시는 강한 전파력을 가진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발생과 맞물려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한 상시 마스크 착용의 어려움 등의 상황을 고려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자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공공시설의 재개방 및 정상화 여부는 지역사회의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향후 결정할 예정이다. 지역감염 추세가 수그러들 때까지 관내 공공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코로나19 감염 추이에 따라 운영중단 연장 또는 재개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공공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코로나 확산세를 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4단계 격상에 따른 방역수칙를 준수해 지역사회의 안전을 지키는 일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충주시, 면역력 증강 ‘발효 여주차’출시
충주시, 면역력 증강 ‘발효 여주차’출시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정진영)가 ‘편정아의 발효음식과 차’를 운영하는 편정아 대표와 함께 건강 먹거리를 선보였다.센터는 농가소득 향상과 건강한 먹거리 보급을 위한 지역특화 상품개발을 위해 편정아 대표와 긴밀한 협력을 이어온 결과, ‘발효 여주차’, ‘베리와 연이 그리고 아카시’ 블렌딩차 등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출시했다고 밝혔다.편정아 대표는 연잎밥 발효음식으로 지난 2011년 충주시 향토음식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또한, 무농약 농산물을 활용한 발효차 등의 건강식 개발과 대중화에 노력하며 전국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이번에 개발한 발효 여주차는 여주를 60% 이상 발효한 후 2-3년간의 숙성 과정을 거쳐 여주 특유의 쓴맛을 제거하고 깊은 맛을 우러냈다.또한, 여주는 당뇨 등 성인병 예방, 혈압조절, 염증 완화, 노화 방지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일상 속의 건강지킴이로도 활용할 수 있다.‘베리와 연이 그리고 아카시’ 블렌딩차는 단일차의 부족한 차·향·색을 보완하고 기능을 더하여 한층 편안하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블루베리잎, 연잎, 아카시아꽃을 블렌딩하여 항산화, 항암, 항바이러스,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눈 건강 등 다방면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특히, 천연항생제로 불리는 아카시아꽃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블루베리잎·연잎을 함께 사용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충주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 상품개발로 지역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며 “새롭게 출시하는 발효 여주차와 블렌딩차를 많이 사랑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자세한 문의 사항은 충주시농업기술센터(☏043-850-3281)로 하면 된다. 사진 확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