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71건 ]
충주시농기센터, 퇴비 부숙도 검사 홍보나서
충주시농기센터, 퇴비 부숙도 검사 홍보나서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장정희)는 퇴비 살포시기 도래에 따라 관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퇴비 부숙도 검사를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다. 또한,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 지원 및 다양한 교육을 통해 퇴비 부숙도 검사에 대한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는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제13조의2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의2에 따라 가축분뇨 악취 예방 및 토양환경 보호를 위하여 2021년 3월 25일부터 적용되어 시행되는 의무사항이다. 가축분뇨 배출시설 면적에 따라 신고농가는 1년에 한 번, 허가농가는 6개월에 한 번 부숙도 검사를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신고농가는 부숙중기 이상, 허가농가는 부숙후기 이상 판정을 받아야만 퇴비를 농경지에 살포할 수 있다. 단, 배출시설 신고규모 미만이거나 전량위탁처리 농가 등은 부숙도 검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퇴비 부숙도 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면 최대 2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으며, 퇴비 부숙도 등 성분검사 및 검사주기 등 관리기준 위반 시에는 최대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센터 관계자는 “농업인들이 농지에 퇴비를 살포할 경우 반드시 부숙도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며 “퇴비 부숙도 기준 위반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사의무사항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주시, 로컬푸드 직매장 매출액 10억 원 달성
충주시, 로컬푸드 직매장 매출액 10억 원 달성
충주시는 지난 한 해 동안 충주시로컬푸드직매장에서 1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임시개장을 시작으로 2023년 9월 정식 개장을 한 충주시로컬푸드직매장은 2023년 동안 10억 원의 매출실적을 올리며 농가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시는 지역 160여 농가가 생산한 신선한 농산물을 직접 수확부터 포장, 진열까지 하여 유통과정을 최소화해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했다고 밝혔다. 직매장은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매일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출하농가 조직화와 잔류농약 검사 등을 주기적으로 하였으며, 농축산물 특별 판촉행사를 추진하여 농가와 소비자간 꾸준한 만남의 장을 마련하였다. 특히 충주시 농산물 통합브랜드 ‘충주씨’와 함께 지역농산물을 홍보하며 남녀노소에게 지역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해오고 있다. 충주시 탄금공원에 위치한 충주시 로컬푸드직매장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연중 운영하며, 농산물·가공식품 외에도 카페·편의점과 같은 편의시설도 입점해있어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임병호 농정과장은 “지역경제 선순환과 환경보호 등 로컬푸드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호응하고 동참해 주신 시민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며 “로컬푸드직매장이 농업인과 도시민 모두 상생하는 성공모델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2024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
충주시, 2024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
충주시가 2024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 10개 분야 31개 사항을 발표했다.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은 「보건․복지」, 「농정」, 「환경 및 기타」분야로 나누어 연속해서 안내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청 홈페이지(www.chungju.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순서로 농정분야의 달라지는 주요 시책은 청년농업인 지원,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다양한 농정사업 등이다. 우선 △청년농업인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동아리 활동비를 지원한다. 시는 충주시에서 거주 또는 활동하고 있는 5인 이상 청년농업인으로 구성된 동아리를 대상으로 총 5개팀을 선정해, 팀별 활동비 200만 원을 지원한다. 또한, △40세 미만 청년농업인 창업활성화를 위해 창업 시 필요한 비용(시제품 제작, 홈페이지 구축 비용 등)을 지원하는 청년농업인 창업기반조성 사업도 시행한다. 아울러, △초등학교 제철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통해 충주시로컬푸드유통센터를 통해 제철 농산물을 연 3회 관내 초등학교에 공급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 개선 및 농가의 지역 농산물 판로 확대를 도모한다.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관내 농산물 수출 업체 대상으로 수출농산물 선별비를 지원하며 △돌봄시설이 부족한 농촌에서 농번기 주말 동안 영유아를 맡기고 영농에 종사할 수 있도록 농번기 돌봄지원사업도 새롭게 시작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새해 새롭게 출발하는 농정 관련 시책들이 청년농업인 육성과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농촌 활성화 및 농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농기센터, 지열활용 공기순환형 난방 실시
충주시 농기센터, 지열활용 공기순환형 난방 실시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한파와 폭염 등 이상기후로 농업에 투입되는 고정비용 증가를 줄이기 위하여 ㈜팜앤솔 송인섭 대표와 지열과 태양복사열을 이용한 공기순환형 난방법 시험연구를 추진했다. 센터는 ‘지열을 이용한 시설하우스’ 자체 특허기술과 경북농업기술원 영양고추시험장의 ‘지중열을 이용한 하우스 냉난방장치’ 기술을 참고해 청년농업인 장성호(봉방동) 씨의 시설하우스에서 공기순환형 난방을 가동 중이다. 기존 지열난방법과 달리 지중 1.2m 깊이에 수평으로 유공관을 묻어 지열과 하우스 내의 태양 복사열을 추가한 공기순환을 통해 난방하는 방법으로 설치가 간단하고 시설비도 기존방식 지열난방의 10% 수준이다. 연료비 또한 기름 난방기 대비 10~15% 수준으로 탄소중립 실천과 지하수 보존은 물론 수막으로 인한 비닐 오염이 없어 작물 생육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1,890㎡ 규모 시설하우스에서 70%로 가동하여 외기온도가 –8℃이하일 때 시설내온도는 9~10℃를 유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순수 지열과 낮동안 태양복사열을 지중에 축열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야간에 가동하여 난방을 한다. 센터 관계자는 “지열활용 공기순환형 난방시설은 경제적(비용절감)효과, 재배환경 개선은 물론 저탄소 농업 실현이 가능하다”며 “지역 농가에 추가 보급을 통해 효과를 지속적으로 검증한 후 전국의 농업 현장에도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투명하고 편리한 포털, 충주시 통합예약시스템
투명하고 편리한 포털, 충주시 통합예약시스템
충주시가 통합예약서비스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편리한 행정을 선보이고 있다. 시는 공공시설을 시민 누구나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2020년 67종의 대상으로 구축하여 운영하였고, 지속적으로 확대해 현재 163종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통합예약시스템은 체육, 문화 시설 예약 이외에도 포토샵, 엑셀 등 시민 정보화 교육, 박물관교육, 농업인 교육 등 다양한 강좌와 학생 승마 체험, 학생 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까지 포함하고 있다. 또한, 충주시에서 즐길 수 있는 목계솔밭캠핑장, 감성 투어, 시설관리공단, 평생학습관 등 다양한 시설에 대한 예약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링크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시는 내년 통합예약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예약 절차 간소화, 온라인 결제 확대, 시스템 내 검색 및 비대면 요금감면 기능 추가 등 시스템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각종 행정 서비스에 대해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도록 구축하는 등 지속적인 예약, 신청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문화, 관광, 체육,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예약 창구를 일원화하여 시민분들이 공평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예약 포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충주시 통합예약시스템은 포털사이트에서 “충주시 통합예약” 또는 관련 시설, 종목명 등을 검색하여 접속할 수 있다.
충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충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충주시는 16일 2024년~2028년 충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이하 농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조길형 충주시장을 비롯하여 충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위원 등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주)에코메아리 박헌춘 대표의 농발계획 수립 추진방향과 세부일정 설명,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되었다. 시는 이를 통해 지역 농업의 대내외 여건을 면밀히 분석하고, 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농가 경쟁력 강화를 돕기 위한 특화작물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충주시 농업의 중장기 발전전략과 구체적인 세부 실행계획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기후변화, 농촌 고령화 등 영농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자리가 향후 5년간 충주 농업의 미래를 밝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14조에 근거해 5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농업․농촌분야 발전전략과 실행계획을 포괄하는 종합계획이다.
충주시, 천적을 활용한 해충방제!
충주시, 천적을 활용한 해충방제!
충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천적을 활용한 해충방제 시범사업’으로 친환경 시설고추, 방울토마토, 수박, 딸기농가 9개소에 사업을 추진해 농가에 보탬을 주고 있다. 센터는 천적을 활용한 해충방제로 생산성 및 소득 향상, 노동력 및 방제 작업시간, 농약비용 등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2023년 사업을 추진한 9개소 가운데 특히 앙성면의 안혁기 농가는 2년 동안 천적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수박, 멜론, 브로콜리 등의 상품화율을 70%에서 95% 이상으로 크게 향상했다. 다른 농가의 경우 하우스 주변 잡초를 활용해 천적의 서식지가 자연스럽게 마련되게 하여 방제 효과를 높였으며 예초 작업시간도 절약하는 효과를 거뒀다. 특히, 시설채소 농가는 토양 관리단계인 3월부터 콜레마니진디벌 등 4 ~ 5종 이상의 천적이 순차적으로 방사되어 해충밀도를 줄임에 따라 농약사용을 낮춰 약제비용과 방제 노력 절감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천적 활용 기술과 방제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이론교육과 현장 컨설팅을 병행 추진해 농업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천적 활용의 최적화 방법을 습득할 수 있게 했다”며 “앞으로는 농가 스스로가 천적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주시, 농업인대학 교육 폭발적 인기!
충주시, 농업인대학 교육 폭발적 인기!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대학 농기계활용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용접 및 비닐하우스 설치교육 과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충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인대학은 중장기 심화교육과정 전문교육 실시를 통해 합리적인 농장경영 및 과학영농 실천 능력을 갖춘 전문농업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은 △사과학과 △복숭아학과 △농기계 활용학과 △양봉학과 △가공창업교육학과 등 총 5개 학과로 3월부터 11월까지 20회차에 걸쳐 진행된다. 농기계활용학과는 관리기, 정식기, 예초기, 트랙터, 굴삭기, 지게차 등 주요 농기계 실습과 지게차, 굴삭기 자격증 취득 과정 그리고 비닐하우스 제작, 용접 실습 교육 등을 통해 농업 활동에 활용되는 기술들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특히, 평탄 작업부터 비닐하우스를 완공하는 비닐하우스 제작 교육과 선반 또는 벤치를 제작하는 용접 교육은 학생들에게 가장 호응이 좋다. 센터 관계자는 “농기계 조작이 미숙하여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던 교육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도전해보며 영농효율을 증대할 수 있어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농업 현장에서 필요한 과목을 개설하여 교육 만족도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