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125건 ]
먹거리를 통해 이웃사랑이 펼쳐지고 있는 충주시
먹거리를 통해 이웃사랑이 펼쳐지고 있는 충주시
충주시 곳곳에서 먹거리를 통한 이웃사랑이 펼쳐져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수안보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양병운)는 24일 홀몸노인 및 저소득 계층 23가구를 방문하여 밑반찬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는 ‘이웃사랑 반찬배달’ 사업을 진행하였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 중인 협의체 위원들은 3년째 매월 1회씩 반찬을 전달하며 독거노인 및 저소득 가구의 생활실태를 점검하고, 대상자들이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찾아 연계해 주고 있다. 충주시 수안보면 향기누리봉사회는 관내 홀몸노인 40여 명에게 간식 나눔 봉사를 실시하였다. 노은면향기누리봉사회(회장 임순분)는 24일 열무물김치, 도라지무침, 멸치볶음 등 밑반찬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나눔은 식재료비 물가상승으로 찬이 부실한 홀몸 어르신 및 저소득 30가구를 대상으로 안부확인 및 영양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충주시 교현안림동에 위치한 교촌치킨 갱고개점(대표 이유진)은 24일 교현안림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형우)에 오는 12월까지 매달 관내 저소득 한부모가정 10가구를 위해 치킨쿠폰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유진 대표는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관내 30가구를 위해 쿠폰을 기탁한 바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 현장행정 강화로 주요현안 꼼꼼히 점검
조길형 충주시장, 현장행정 강화로 주요현안 꼼꼼히 점검
조길형 충주시장은 주요 현안의 시민 만족도와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업 현장들을 지속 방문 및 점검하며 현장 행정을 강화하고 있다. 조 시장은 지난 25일 오후 충주 4대 미래비전의 대표사업인 시민의 숲과 야현공원을 찾아 공무원, 공사 관계자들과 현장 점검회의를 통해 수목 조성 방향 및 관리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펼치고 현장 구석구석을 둘러보며 시민 입장에서의 문제점과 개선사항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았다. 또한 올해 3월부터 노인 일자리와 연계해 어르신들이 관리하며 시설 청결 유지와 올바른 분리배출 안내하는 관리형 클린하우스를 찾아 효과성과 시민 만족도 등을 확인했다. 이 밖에도 문화어울림센터와 복합체육센터 등 건설현장도 방문하여 공사 진척을 비롯해 안전점검 사항을 두루 살폈다. 조 시장은 그동안 현장 행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든 사업은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것을 강조하고 공직자의 현장 현장을 적극 주문해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시민의 삶과 직결된 현장을 수시로 방문해 시민의 입장에서 적극 검토해 반영하겠다”며 “시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현장 행정을 펼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신니면, ‘품자’ 꿈나무육성 프로젝트 사업 진행
충주시 신니면, ‘품자’ 꿈나무육성 프로젝트 사업 진행
충주시 신니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 중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성진, 신동규)가 ‘품자’ 꿈나무 육성프로젝트 사업을 본격 시행하였다. ‘품자’란 ‘신니면 이웃들이 품고, 아이가 자란다’의 줄임말로 이 사업은 재능이 있는 청소년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본인의 꿈을 접는 현실을 막고자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지원으로 아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사업의 재원은 신니면의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모은 희망나눔 캠페인 기금으로 마련됐다. 지사협은 지역 내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 1명을 선발해 고등학교 졸업까지 매월 30만 원의 생활비 및 교육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성진 위원장은 “품자 꿈나무 육성사업은 협의체 위원뿐만 아니라 어려운 이웃들을 도와주기 위해 모아주신 기금으로 추진하는 협의체 핵심사업”이라며 “신니면 아이들이 꿈을 잃지 않고 미래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신동규 신니면장은 “어려운 청소년을 위해 뜻깊은 사업을 실천해 주시는 지사협 위원장님과 위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민·관이 협력하여 미래세대가 꿈과 희망을 위한 사업에 깊은 관심을 갖고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청 축구동호회, 축구를 통한 적극적 소통 나서!
충주시청 축구동호회, 축구를 통한 적극적 소통 나서!
충주시청 축구동호회(회장 홍보담당관 정문구)는 관내 기업 및 관계기관과의 축구 경기를 통해 함께 땀 흘리며 건강증진 외에도 애로사항 청취, 업무교류 등 적극적인 소통에 앞장서고 있다. 축구동호회는 지난달 28일 엘리베이터 의장품 제조기업인 우진전장과의 친선경기를 통해 관내 기업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해 11월에는 관내 직장인 축구대회인 제28회 충주시 생활체육회장배 축구대회에 참가해 관내 기업인 에이치그린파워(주), 현대성우캐스팅(주), 사빅코리아(유), 건설기계종사자들과 경쟁하며 준우승을 한 바 있다. 또한, 한국교통대, 충주구치소, 충주소방서 등 관내 관계기관과의 정기적인 친선경기를 포함해 충북도청, 증평군, 음성군 등 도내 지자체와의 친선대회 등도 진행했다. 오는 4월에는 현대엘리베이터와의 친선경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강릉시, 공주시, 성남시, 충주시 등 총 4개 도시 공무원들이 참가하는 축구대회를 매년 개최해 지역 간 소통의 모범사례를 선보이고 있다. 정문구 회장은 “충주시청 축구동호회가 축구를 통하여 관내 기업 및 관계기관들이 서로 화합하고 배려하는 매개체가 되고 있다”며 “축구가 지역 발전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더 열심히 뛸 수 있는 재충전의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길형 충주시장,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
조길형 충주시장,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
충주시는 조길형 충주시장이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 혁신경영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은 중앙일보와 월간중앙이 주최하고 산업통산자원부와 JTBC가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지속가능, 지역발전, 혁신경영 등 6개 분야에서 저마다의 철학을 보여준 지방자치단체장과 CEO를 선정하여 시상한다. 올해 개최한 12회에는 조길형 충주시장을 포함해 16명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혁신경영 분야 대상에 선정된 주요 공적으로 △바이오헬스 국가산단 지정, 국내 굴지 기업의 투자유치 성과, 중부권 최대 화물공영차고지 조성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부내륙 신산업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한 부분, △문화도시 지정추진, 목계솔밭 캠핑장, 탄금호 피크닉공원 조성 등 지속가능한 관광도시와 생활 속 생태환경도시를 통한 건강도시 실현 부분을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조직 내 젊은 실무자로 구성된 ‘주니어보드’를 통해 새내기 직원 등 젊은 직원들의 아이디어 수렴과 권한의 대폭적 위임으로 이뤄낸 충주시 공식 유튜브 충TV 구독자 50만 돌파는 소통과 혁신의 우수사례로 평가 받았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간부 공무원을 비롯한 실무자들이 소통을 기반으로 역량을 펼쳐낸 모두의 결과”라며 “2024년에는 이때까지 닦아온 초석과 경험을 바탕으로 직원들과 함께 미래 지향적인 도시로 도약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충주 농특산물 유튜브서 만난다
충주 농특산물 유튜브서 만난다
충주시가 농특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크리에이터 콘텐츠 제작회사 굿워크랩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와 손을 맞잡았다. 시는 크리에이터 콘텐츠 제작회사인 ‘굿워크랩’ 및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와 유튜브 라이브 방송 판매 행사 ‘충주씨샵 사장님이 미쳤어요!’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11월 23일부터 12월 14일까지 4주간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충주시 수달공무원 ‘충주씨’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 형식으로 진행된다. 라이브 방송에는 굿워크랩 소속 ‘애주가TV참PD’,‘흑백리뷰’,‘홍사운드’,‘채채’등 식품 리뷰 전문 콘텐츠 분야 크리에이터가 다수 참여한다. 또한, 시는 라이브 방송 시간 외에도 언제나 소비자가 쉽게 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 내 전국지자체 최초로 스토어를 개설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충주시는 사과, 오메가한우 등 고품질 지역 특산물을 더 넓은 소비자에게 알리고 판매 저변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굿워크랩은 크리에이터, 지자체 간 동반 성장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광수 농정과장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유튜브를 활용한 쇼핑연동서비스를 통해 우수한 농특산물을 가진 충주시가 재치 있는 콘텐츠를 만나 새로운 판로 및 고객 접점 확대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신상영 굿워크랩 대표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 이재석 대표는 “우수한 특산물을 보유한 충주시, 시청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품 구매를 이끌 수 있는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커머스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유튜브 쇼핑에 상품 연동이 가능한 카페24 플랫폼이 함께하는 이번 프로젝트로 소비자에게는 재미와 양질의 상품을 제공하고, 지자체 특산물의 새로운 판로 및 고객 접점 확대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충주시 수안보면, 폭염을 이겨내는 이웃사랑
충주시 수안보면, 폭염을 이겨내는 이웃사랑
충주시 수안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양병운)와 수안보면 향기누리봉사회(회장 나영혜)는 지난 23일과 25일 이틀에 걸쳐 지역 내 홀몸노인, 장애인 등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반찬봉사를 진행했다. 이날 회원들은 홀몸노인, 장애인 등 22명에게 지사협 김영규 위원이 기탁한 미숫가루와 반찬을 직접 배달하며, 폭염으로 더욱 힘든 취약계층의 안부를 확인하고, 말벗도 되어주었다. 그동안 수안보 지사협과 향기누리봉사회는 반찬 전달 봉사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반찬서비스를 받는 시각장애인의 집에 TV 고장을 확인하고, 위원들이 TV를 구입해 주었고, 고지대에 사는 홀몸노인의 집에 적십자봉사회와 연계를 하여 난간을 설치해 주기도 하였다. 양병운 위원장은 “매월 반찬을 전달할 때 반가워하시는 어르신들을 보면 좀 더 자주 찾아뵙지 못하는 것이 죄송하다”며,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폭염을 이겨내셨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나영혜 회장은 “회원들이 직접 반찬을 만들고 배달하며 어르신들 옆에 늘 함께하는 이웃이 있다는 위안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