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79건 ]
충주시, 면역력 증강 ‘발효 여주차’출시
충주시, 면역력 증강 ‘발효 여주차’출시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정진영)가 ‘편정아의 발효음식과 차’를 운영하는 편정아 대표와 함께 건강 먹거리를 선보였다.센터는 농가소득 향상과 건강한 먹거리 보급을 위한 지역특화 상품개발을 위해 편정아 대표와 긴밀한 협력을 이어온 결과, ‘발효 여주차’, ‘베리와 연이 그리고 아카시’ 블렌딩차 등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출시했다고 밝혔다.편정아 대표는 연잎밥 발효음식으로 지난 2011년 충주시 향토음식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또한, 무농약 농산물을 활용한 발효차 등의 건강식 개발과 대중화에 노력하며 전국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이번에 개발한 발효 여주차는 여주를 60% 이상 발효한 후 2-3년간의 숙성 과정을 거쳐 여주 특유의 쓴맛을 제거하고 깊은 맛을 우러냈다.또한, 여주는 당뇨 등 성인병 예방, 혈압조절, 염증 완화, 노화 방지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일상 속의 건강지킴이로도 활용할 수 있다.‘베리와 연이 그리고 아카시’ 블렌딩차는 단일차의 부족한 차·향·색을 보완하고 기능을 더하여 한층 편안하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블루베리잎, 연잎, 아카시아꽃을 블렌딩하여 항산화, 항암, 항바이러스,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눈 건강 등 다방면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특히, 천연항생제로 불리는 아카시아꽃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블루베리잎·연잎을 함께 사용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충주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 상품개발로 지역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며 “새롭게 출시하는 발효 여주차와 블렌딩차를 많이 사랑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자세한 문의 사항은 충주시농업기술센터(☏043-850-3281)로 하면 된다. 사진 확대보기
충주사과, 대만수출 확대 위한 온라인 판촉!!
충주사과, 대만수출 확대 위한 온라인 판촉!!
대만의 남다른 충주사과 사랑이 온라인 판촉전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됐다.충주시는 지난 15일 대만 현지에 위치한 대북 제1 도매시장에서 충주사과 판촉행사가 열렸다고 밝혔다.시와 충북원협은 지난 3일 2020년산 후지사과 20톤을 대만으로 수출하며 해외시장 판로 개척의 문을 활짝 열었다.이는 지난해 충주사과 연간 300톤 이상 수출을 위해 충주시의회, 충북원협, 왈츠인터내셔널 및 현지 바이어인 애플라이프 등이 체결한 4자간 수출 확대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조치로서 해외시장 확대의 활로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해외방문이 제한됨에 따라 대만에서 진행되는 판촉전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판촉활동을 펼쳤다.온라인 판촉전에는 신정순 농정과장, 이상복 충주거점산지유통센터소장, 왈츠인터내셔널, 애플라이프 등이 화상으로 참여했다.시는 현지 바이어를 통해 판매 상황·소비자 선호도·주요 소비층 등 중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앞으로의 수출 전략을 세우는 기반을 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신정순 농정과장은 “올해 어려운 일들이 이어지며 힘든 시간을 보내면서도 최고품질의 충주사과를 키워내기 위해 노력해 준 농가를 위해서라도 수출확대에 더욱 힘쓸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농업의 소득증대를 꾀할 수 있는 방안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 확대보기
충주시립도서관, 부분 개관 운영 재개
충주시립도서관, 부분 개관 운영 재개
충주시립도서관(관장 최승호)은 충청북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안에 따라 오는 15일부터 도서관을 부분 개관해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시립도서관은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임시휴관 중인 상황에서 시민들의 독서생활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부분 개관 운영을 결정했다.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도서관에서는 도서 대출·반납 및 회원가입 등 기본 서비스만 이용 가능하다.부분 개관은 충주시에서 운영하는 공공도서관이 대상이며, 운영 시간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대출·반납되는 모든 도서는 자외선 살균 과정을 거쳐 소독하고, 직원들도 출근 때마다 체온측정 등 코로나 의심증상 여부를 상세히 확인해 코로나 예방에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도서관을 방문하면 시민들도 반드시 △비접촉식 체온측정 △손소독 △안심콜전화·QR코드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 체크인 등의 절차에 응해야 한다.최승호 관장은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하며 독서욕구가 높을 시민들을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한도에서 부분 개관 운영을 실시하게 됐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도서관 방문 시 마스크 착용 및 손 소독 등 개인 방역을 철저히 이행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부분 개관 관련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lib.chungju.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충주시, 수험 직후 사회적 거리두기 다중이용시설 지도 점검 강화
충주시, 수험 직후 사회적 거리두기 다중이용시설 지도 점검 강화
충주시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학생들의 코로나19 집단 확산을 막기 위해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PC방・노래방・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는 오늘 3일 오후부터 일주일간 PC방,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 영화관 등 문화시설을 집중 점검하고 안전 안내문자를 발송해 방역수칙을 안내하며 경각심을 조성할 계획이다.시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젊은 연령층을 위주로 빠르게 전파되는 경향을 보여 언제 어디서든 코로나19에 걸리 수 있으므로 사람 간의 만남 자체를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시는 최근 지역 내 코로나 확진자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지역 내 감염의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지난 12월 3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강화’ 행정명령을 시행하고 한층 강화된 방역수칙을 운영 중이다.이에 따라 각종 모임·행사 인원은 50명으로 제한되며, 중점관리시설 9종과 일반관리시설 14종에서는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단관리 △환기·소독 등 핵심 방역수칙이 의무화된다.또한, 유흥시설 5종은 집합 금지되고, PC방은 오후 10시부터 익일 9시까지 청소년(18세 미만, 고등학생 포함) 출입 금지, 방문판매 등 직접 판매홍보관과 노래연습장 등은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된다."방역수칙 위반 시에는 해당 시설 운영자 및 이용자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특히, 목욕장업은 음식 섭취 금지 및 8㎡당 1명으로 이용 인원이 제한되고 사우나·한증막 시설(발한실)은 운영할 수 없다.조길형 충주시장은 “수능 이후 들뜬 분위기가 자칫 지역 감염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연말연시 모임 등 외출을 자제하고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달라”며, "초기 증상 발현 시 충주시보건소에 문의하고 진단검사를 받아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충주시의회-충주청년회의소,제8회 충주지역인재리더십캠프 성료
충주시의회-충주청년회의소,제8회 충주지역인재리더십캠프 성료
충주시의회(의장 천명숙)에서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양일간 충주청년회의소, 충주교육지원청 주최로 제8회 충주 지역인재 리더십 캠프가 개최됐다.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출입자 발열체크 및 소독 실시, 참석자 좌석 거리두기 등 방역활동을 강화하여 운영됐다.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회장 58명이 참가한 이번 갬프는 미래의 주인공인 초.중.고 학생들에게 회의진행 교실을 통해 올바른 회의문화 습득과 참된 민주주의 의식을 함양하고 미래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16일에는 중고등부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오전에는 유영기 산업건설위원장, 곽명환 행정복지위원장이 참여한 가운데 상임위원회별로 의회의 기능과 역할·조례 설명 및 조례안건 선정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체험하고, 오후에는 본회의장에서 조례 입법절차 모의 체험으로 회의교실이 진행됐다.17일에는 초등부 학생 32명을 대상으로 오전에 곽명환 행정복지위원장, 조중근 의원과 상임위원회 활동 체험을 진행한 후, 오후에는 본회의장에서 리더십 교육과 회의진행법을 강의했다.조성태 충주청년회의소(52대) 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어린이, 청소년들이 올바른 토론 문화와 의회의 역할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세상을 향한 넓은 시선으로 댜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천명숙 의장은 “여덟번째를 맞이하는 지역인재 리더십 캠프가 충주시의회에서 열리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행사가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돕는 공동체 내의 화합과 소통의 중요함을 배우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충주시, 농업인의 날 맞아 ‘가래떡 데이’ 추진
충주시, 농업인의 날 맞아 ‘가래떡 데이’ 추진
한국쌀전업농충주시연합회(회장 안창근) 및 친환경연합회 수도작연구회(회장 윤상인)는 11일 농업인의 날을 맞아 ‘가래떡 데이’ 행사를 가졌다.이날 행사는 우리 쌀 소비 활성화를 위해 우리 쌀로 만든 가래떡을 주고받자는 취지로 마련됐으며, 11월 11일의 모양이 긴 막대 모양의 가래떡을 4개 세워 놓은 모습에 착안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이날을 농업인의 날로 정했다.두 단체는 농업인의 날을 알리고 충주 쌀 소비 촉진 홍보를 위해 이날 쌀 6가마(480kg) 분량의 떡을 준비해 충주시청을 비롯해 유관기관 등 총 100여 곳에 배부했다.안창근 한국쌀전업농충주시연합회 회장은 “재배기술의 발달로 쌀 생산성이 향상되고, 쌀 소비량이 감소함에 따라 공급과잉이 발생하는 등 걱정이 농민들의 걱정이 많다”며, “행사를 통해 쌀 소비를 촉진하고, 벼 재배를 통해 우리의 식량주권을 계속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윤상인 친환경연합회 수도작 회장은 “가래떡 데이 행사를 통해 농업의 소중함을 알리고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지역에서 생산된 우리 쌀을 적극적으로 애용하여 농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눠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충주 중앙탑공원, 새로운 포토존 탄생... 인생샷 찐! 명소
충주 중앙탑공원, 새로운 포토존 탄생... 인생샷 찐! 명소
충주시 중앙탑공원 내 새로운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이 조성됐다.시는 수변 관광활성화를 위해 ‘나는 웨딩카’, ‘우륵의 가야금’, ‘무지개 뜨는 러브레터’등 3개의 조형물을 활용해 탄금호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가족과 연인이 함께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을 설치했다고 밝혔다.‘나는 웨딩카’는 ‘하늘을 나는 듯한 행복, 아름다운 웨딩은 사랑을 타고!’를 주제로 상부의 하트 풍선으로 하늘을 나는 웨딩카의 충만한 행복감을 동화적 상상력으로 표현해 소셜미디어 홍보가 될 수 있는 독창적인 웨딩 포토존으로 기획했다.또한 ‘우륵의 가야금’으로 절경에서 가야금을 타는 우륵의 풍류와 낭만을 연출했으며, 세련된 전통성을 보여주는 포토존으로 세계적 관광지로서 외국인들에게도 추억이 되도록 한국적인 디자인을 담았다.아울러 뒤편의 풍류문화관과도 잘 어울어져서 앞뒤로 훌륭한 경관을 담을 수 있다.‘무지개 뜨는 러브레터’는 러브레터를 열면 행복의 무지개 우산이 사랑을 지켜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펼치면 입체로 튀어나오는 팝업카드를 모티브로 하여 구상된 사랑의 포토존으로 카드 안에 들어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행복의 우산을 쓰고 추억을 남겨볼 수 있다.시는 이번 창의적인 포토존 조성을 통해 공원을 찾는 방문객에게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고 충주의 관광 이미지 제고는 물론 방문객의 시선을 끄는 볼거리를 제공해 중앙탑 공원이 ‘인생샷’명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고 있다.시는 향후 포토존을 배경으로 한 ‘충주 관광 명소에서의 인생샷’을 주제로 관광 콘텐츠 공모전을 진행할 계획이다.김기홍 관광과장은 “탄금호의 경관과 함께 새로운 포토존에서 추억을 많이 남기시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관광지에 볼거리, 즐길거리를 조성해 트렌디한 충주 관광의 면모를 보여주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호수와 풍경이 어우러진 중앙탑공원은 ‘사랑의 불시착’, ‘복수가 돌아왔다’ 등의 드라마 촬영지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충주탑평리칠층석탑, 탄금호 무지개길, 중앙탑 의상대여소 입고놀까, 충주박물관과 술박물관 등이 위치해 있어 수변 산책 관광명소로도 각광 받고 있다.
충주시,‘행복한 펫밀리 in 충주’캠페인
충주시,‘행복한 펫밀리 in 충주’캠페인
충주시는 31일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올바른 반려 문화 확산을 위한 ‘행복한 펫밀리 in 충주’ 캠페인을 전개했다.이날 캠페인은 최근 반려견에 의한 안전사고, 유실·유기 동물 발생, 반려인과 비반려인과의 갈등 등 반려동물에 의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올바른 반려 문화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실시됐다.충주시 주관으로 진행된 이 날 행사에는 건국대학교글로컬캠퍼스 LINC+사업단, 청소년동물보호봉사단 ‘해피투개더’, 충주시자원봉사센터 등 75여 명이 참여했다.참여자들은 △반려동물 소유자 준수사항 ‘지켜주세요. 펫티켓!’ △유실‧유기 동물방지 ‘버리지 마세요. 내 반려동물’ △반려동물 쇼핑 금지, 입양 권장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라는 홍보 피켓, 리플릿을 이용한 홍보활동을 실시했다.특히, SNS 이벤트와 충주시자원봉사센터의 풍선아트전문가양성과정 수강생들의 재능기부로 진행된 ‘동물풍선 나눠주기’프로그램이 호평을 받으며 지역 주민의 참여와 공감대를 이끌었다.건국대학교글로컬캠퍼스 LINC+사업단 노영희 단장은 “올바른 반려 문화 확산 캠페인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위해 민관이 협력할 수 있는 일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아울러 이정남 바이오산업과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올바른 반려문화 조성으로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충주’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내륙호반 복합관광휴양지 개발사업 시동
충주시, 내륙호반 복합관광휴양지 개발사업 시동
충주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중부권 내륙의 복합관광휴양지 개발사업에 시동을 걸었다.충주호는 내륙의 바다로 불릴 만큼 천혜의 내륙호반 관광 조건을 지닌 곳이지만, 관광유람선 이외 주변 관광자원이 뒷받침되지 않아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는 실정이다.이에 시는 충청북도 지역개발계획으로 고시된 살미면 문화리 재오개와 목벌동 일원 1,074,498㎡ 규모의 복합기능을 갖춘 중원종합휴양레저타운 조성을 위해 민간투자자를 공모한다.중원종합휴양레저타운 개발사업은 해당부지에 공공편익 시설과 숙박시설, 운동시설, 휴양·문화시설 등 복합관광인프라의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시는 오는 12월 22일까지 사업제안서를 접수해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거쳐 12월 말까지 사업시행예정자를 선정하고 내년 2월까지 실시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해당 사업이 완료되면 중부내륙권에 새로운 관광인프라가 구축되어 침체된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시 관계자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충주호 일원에 관광인프라가 조성되면 수도권을 배후로 하는 최고의 관광휴양 도시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중원종합휴양레저타운 개발사업은 충주 관광 발전의 미래를 좌우하는 사업인 만큼 최적의 투자자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